외부 마케팅 트래킹 툴 UTM URL이란?
작성자 : 쇼피코리아작성일 : 2020-03-30조회 : 1130

 

UTM URL: 외부 트래픽 분석 툴이란? 

해외 진출 시 제조사, 브랜드 셀러들이 이커머스 입점 뿐만 아니라, 자사몰을 병행하려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. 여러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다는 점이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. 이커머스의 벡엔드는 보안상, 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트래킹 툴을 삽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쇼피는 이 부분을 일부분적으로나마 해결하기 위해서, 페이스북, 구글, 틱톡등 주요 매체사에서 광고를 할 시 진행하시는 마케팅으로 인해 얼마만큼의 효율을 얻을 수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UTM URL 외부 트래픽 분석 툴을 제공합니다. 





WHAT IS UTM URL?
(URCHIN TRACKING MODULE)


UTM Parameter(이하, utm)에서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, Urchin Software Corporation(USC) 에서 개발한 코드입니다. 이 회사는 디지털 마케터라면, 누구나 잘 활용하고 있는 Google Analytics(GA)의 시초이며 Google 에 인수되면서, 기존 연구했던 내용들이 GA라는 하나의 서비스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. GA는 아시다시피 국내 대부분의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웹 분석 툴입니다. UTM은 보통 웹 주소 URL뒤에 붙게 되는데 디지털 마케팅을 할 때 광고매체이름, 광고 콘텐츠 정보, 키워드 혹은 검색어 등등 마케팅에 쓰인 광고나 콘텐츠의 여러 정보를 GA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.




WHAT CAN WE GET FROM UTM URL?

UTM URL 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양한데,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, 소셜미디어, 온라인 매체 등에서 광고를 실행할 시, 자신의 상품이 어떤 매체에서 호응을 얻는지, 광고 비용 대비 수익, 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,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1)     유입이 어디서 발생했는가? (eg. media source, KOL, 페이스북, 구글 광고)
2)     유입으로 인해 얼마만큼 구매가 발생했는가? (유입 후, 구매전환수 및 매출)
3)     유입 이후 문제가 어디서 발생했는가? ( 광고 유입 STAGE별 이탈률 %를 통한 상세페이지 개선)

각 단계별 취할 수 있는 예시) 
1) 트래픽 미 발생 = 광고소재 매력적이지 않음 
    Optimizing Action = 다른 이미지혹은 다른 광고매체를 선택
2) 트래픽 발생  액션 없이 이탈 = 상품가격, 랜딩 상세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음 
     Optimizing Action = 상세페이지 변경, 혹은 가격 프로모션  진행
3) 장바구니 O, 구매액션 X = 구매하고 싶으나, 가격문제 혹은 프로모션 대기
     Optimizing Action = 가격프로모션 진행 or 광고 리타겟팅



HOW DO WE USE UTM?

UTM 코드는 링크에 해당하는 웹사이트 주소 뒤에  붙게 되며, GA에 해당 링크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 즉 새로운 링크 URL 을 만들고, 해당 링크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GA에 전송하는 것입니다. 즉 자신이 설정한 유저 데이터를 얻기 위해 URL 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
예시문제 ) 쇼피코리아는 셀러모집을 하기 위해, 네이버 타임배너 ‘쇼피코리아’ 홈페이지를 노출시키고자 합니다. 그러면 UTM URL을 어떻게 설정할까요?

답: shopee.kr?utm_source=naver&utm_medium=cpm&utm_campaign=acquisition&utm_term=timebanner


상기와 같이 UTM 코드는 일련의 법칙으로서, UTM URL을 통해서 들어온 모든 트래픽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,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 하지만, 이 법칙은 회사마다 조금씩 법칙이 상이할 수 있어, 다음 글에서는 쇼피에서는 어떻게 UTM URL을 설정해야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